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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플러스

여름철 별미는 ‘옥수수·열무·복숭아’가 제격 2019.07.09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올바른 농식품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들이 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7월에는 본격적인 더위로 잃어버린 입맛을 돋워줄 옥수수, 열무, 복숭아 활용 별미를 소개한다.

옥수수는 씨눈에서부터 수염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옥수수 씨눈은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알은 비타민 B,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수염은 이뇨작용을 하여 부기를 빼는데 좋아 차로 많이 이용한다.



▷ 옥수수 고기완자전 (3인분)




[주재료] 다진 돼지고기(300g), 두부(½모), 초당 옥수수(1대), 밀가루(½컵), 달걀물(2개 분량) 

[부재료] 당근(¼개), 부추, 양파(½개) 

[고기 양념] 간장(1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생강즙(1작은술)


① 다진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제거한다.

② 두부는 면포에 짜 물기를 제거한 뒤 칼등으로 곱게 으깨고, 초당 옥수수는 알갱이만 분리하고, 당근, 부추, 양파는 잘게 다진다.

③ 볼에 돼지고기와 손질한 재료, 고기 양념을 넣어 끈기 있게 치댄다.

④ 치댄 반죽은 한입 크기로 떼어내 둥글납작한 모양으로 만든다.

⑤ 완자에 밀가루를 묻힌 뒤 달걀물을 고루 입힌다.

⑥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른 뒤 반죽 옷 입힌 완자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마무리한다.



열무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고 칼슘, 철분 등 무기질과 엽산 성분이 풍부하며, 섬유질이 많아 변비 예방에 좋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너무 자란 열무는 질길 수 있어 키가 작고 줄기가 도톰한 어린 열무를 고르는 것이 좋다. 잎과 줄기가 연해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하고 조리할 때 너무 많이 뒤적거리면 풋내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열무김치 불고기 비빔밥 (2인분)




[주재료] 소고기(불고기용 300g), 열무김치(50g), 밥(2공기) 

[부재료] 양파(½개), 상추(4장), 팽이버섯(½줌), 달걀(2개) 

[불고기 양념] 설탕(2큰술), 맛술(2큰술), 간장(4큰술), 양파즙(1큰술), 다진 대파(2작은술), 물엿(1큰술), 후춧가루(약간), 참깨(약간), 참기름(약간), 다진 마늘(1작은술)

① 소고기는 키친타월에 밭쳐 핏물을 빼고 불고기 양념을 넣은 뒤 고루 버무려 15분간 숙성한다.

②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상추는 한입 크기로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 낱낱이 가르고, 열무김치는 5㎝ 길이로 썬다.

③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작은술)를 둘러 달걀프라이를 한다.

④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둘러 양파와 양념에 숙성한 고기를 넣어 볶는다.

⑤ 고기가 갈색으로 거의 다 익으면 팽이버섯을 넣고 살짝 볶는다.

⑥ 그릇에 밥을 담은 뒤 상추, 불고기와 열무김치를 올린 뒤 달걀프라이를 중앙에 올려 마무리한다.



복숭아는 불로장생의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과즙이 많고 향긋하며, 단맛과 신맛이 잘 어우러져 여름 대표 과일로 손꼽힌다.


▷복숭아 라씨 (4인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