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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운세

입맛 돋우는 색다른 설음식, 돼지고기로 즐겨요 2020.01.21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설날을 앞두고 입맛도 살리고 영양도 챙길 수 있는 이색 돼지고기(저지방 부위) 요리를 소개했다.  돼지고기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양질의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특히 저지방 부위에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무기질이 풍부하다.



▷ 담백하게 즐기는 ‘두부돼지고기볶음’




[주재료] 돼지고기(뒷다리부위) 200g, 두부(큰 것) 1모, 부추(또는 무순, 새싹) 100g, 육수 ½컵, 식용유 적당량 

[밑간양념] 간장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생강즙 1작은술 

[양념장] 토마토케첩 3큰술, 청주 2큰술, 마늘 1큰술, 굴소스 2큰술, 소금 약간,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녹말물(녹말 1작은술, 물 ½컵) 1큰술

① 두부는 탄력이 생기도록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② 돼지고기는 기름기를 때어낸 후 핏물을 빼고 곱게 다져 밑간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주무른다.

③ 부추(새싹)는 깨끗이 다듬어 씻은 후 2㎝ 길이로 자른다.

④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구어 식용유를 두른 뒤 밑간한 돼지고기를 덩어리지지 않도록 젓가락으로 흩트리면서 볶다가 육수를 붓고 끓인다.

⑤ 육수가 한소끔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양념장 재료를 순서대로 넣고 다시 한 번 끌인 후 녹말 물을 넣는다. ⑥ 녹말물이 고루 섞여 걸쭉한 느낌이 나면 부추를 넣고 가볍게 뒤적여 불에서 내린다.

⑦ 접시에 담은 두부 위에 고기볶음을 얹어 낸다.



▷ 기력회복을 위한 ‘돼지고기 생강구이’





[주재료] 돼지고기(뒷다리부위) 500g, 양배추 300g, 부추 10줄기, 당근 ⅓, 식용유 1큰술 

[소스] 곱게 간 생강 1큰술, 미소 된장 40g, 고추장 1큰술, 맛술 ⅗컵, 청주 ¼컵, 간장 ¼컵, 식용유 적당량

① 중간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도톰하게 썰어 노릇하게 굽는다.

② 양배추는 단단한 심을 잘라낸 후 굵직하게 썰고, 부추는 4㎝ 간격으로, 당근은 사각형으로 썬다. (오색파프리카로 대체 가능)

③ 고기를 굽던 프라이팬의 기름을 닦아낸 뒤 식용유를 1큰술 두르고 센 불에 얹어 준비한 양배추를 1분정도 볶다가 당근을 넣고 좀 더 볶는다. 야채가 숨이 죽으면 부추를 넣고 살짝 더 볶아서 야채 전체에 기름이 살짝 돌면 접시에 담아낸다.

④ 프라이팬을 다시 달궈서 생강구이 소스 재료를 넣어 석고 중간불에서 고기를 넣어 조린다.

⑤ 2~3분 정도 조린 후 불을 끄고 고기를 덜어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⑥ 볶아 두었던 야채를 넉넉한 크기의 접시에 깔고 그 위에 고기를 얹는다.



▷ 상큼하고 달달한 사과소스로 구운 ‘돼지고기 소테’





[주재료] 돼지고기(뒷다리부위) 300g, 사과 2개, 설탕 60g, 버터 1큰술, 와인 2큰술, 사과주스 ⅔컵, 식용유 2큰술, 간장 2큰술, 브로콜리 50g, 소금·후추 약간씩

① 돼지고기는 칼집을 낸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한다.

② 브로컬리를 먹기 좋게 잘라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③ 사과는 깨끗이 씻어 1㎝ 두께로 썬 후 가운데 씨 부분을 도려낸다.

④ 약한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설탕을 녹이다가 갈색이 나면 버터와 준비한 사과를 넣고 잘 익을 때까지 구워낸다.

⑤ ④의 프라이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①의 손질한 고기를 굽는다.

⑥ ⑤에 와인을 넣고 알코올이 날아가면 사과주스를 넣고 3분정도 끓인 후, 간장 2큰술을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⑦ 접시에 고기와 사과를 담고, 프라이팬에 남은 소스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서 고기에 끼얹는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