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시간선택제 도입·운영 매뉴얼 발간 2015.02.23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기업들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매뉴얼이 나왔다.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는 시간선택제 도입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을 위해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쏙쏙 노하우, 시간선택제 이렇게 도입하세요’를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에는 시간선택제를 도입한 40여개 기업 인사담당자의 생생한 노하우가 담겨있다. 시간선택제에 적용되는 채용·임금·근로시간 등 노동관계법령과 인사·노무 관리 방안도 정리됐다. 더불어 시간선택제 상담실 코너에서는 시간선택제를 도입한 기업들의 다양한 고민거리들과 구체적인 해결책도 담겼다.
고용부 관계자는 “지난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간선택제 도입 기업 중 75%의 기업이 피크타임대 인력난 해소와 근로자 만족도 제고 등 긍정적 효과를 거뒀다고 응답할 정도로 현장에 정착되고 있다”며 “매뉴얼에 담긴 사례들을 기업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면 도입·운영 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시간선택제가 우리 사회의 자연스러운 고용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간선택제 근로자 신규 채용은 물론 전일제 근로자의 시간선택제 전환 및 시간제 근로자의 근로 조건 개선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매뉴얼은 고용부 홈페이지(www.moel.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김소라 기자 ksr8503@mediaw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