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의류 전문 수선점 2015.03.10
요즘 등산이 또 하나의 레저 문화로 크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아웃도어 의류가 유행하기 전에는 가벼운 옷차림으로 등산을 갔지만 이제 어느 등산 코스를 가도 아웃도어 의류를 입지 않은 등산객을 보기란 쉽지 않다.
거기에 고가의 아웃도어 의류를 흔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웃도어 의류는 그야말로 ‘국민 교복’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이미 충분한 고객을 확보한 상태인 아웃도어 의류 전문 수선 업종은 거의 독보적이고 타 업종에 비해 소자본 투자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고소득이 보장되는 떠오르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아웃도어 의류 수선 전문점으로 특화해라
전 세계적으로 아웃도어 의류를 가장 많이 착용하는 국민은 아마도 한국일 것이다.
아웃도어 의류는 아웃도어용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평상복, 스포츠 의류로도 활용도가 높은 다용도 의류로 자리매김한 셈이다.
그러나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상이하고, 고객들의 체형이 다르므로 아웃도어 의류를 구매한 후에는 어쩔 수 없이 수선해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수선 대상 의류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웃도어 의류는 일반 의류와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아웃도어 의류 수선 전문점으로 특화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시장성이 밝은 아이템이라고 판단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수선 기술 확보해 차별화 전략을 구현해라
국내에서 ‘국민 교복’이 된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매년 10~35%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나 아웃도어 의류를 전문적으로 수선하는 전문 수선점은 거의 전무한 상태다.
현재 수선은 주로 일반 의류 수선점을 이용하고 있지만 아웃도어 의류를 전문으로 수선하지 않아 온 기존 업체들은 전문성이 떨어져 수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브랜드별 특성을 이해하고, 수선 서비스의 기술력을 확보하며,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 구현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아웃도어 브랜드별 고유 특성을 이해하고 수선을 해야 특유의 멋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수년간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노하우를 확보하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 키워드이다.
수선 기술 여부에 따라 서비스 수준은 매우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가 되기 위해서는 수선 및 마무리 기술력을 확보해 차별화해야 하는 것은 필수다.
분야를 막론하고 이제는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하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므로, 고객 감동을 통해 평생 고객으로 만들고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을 관리해 간다면 분명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수선점의 블루오션 시장을 창출해라
일반 의류 수선점은 수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심화되는 업종이다.
하지만 아웃도어 의류는 전문 수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에 아웃도어 의류의 구조를 이해하고 수선점을 운영한다면 일반 의류 수선점과는 차별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아웃도어 의류는 유행에 민감한 제품이기 때문에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브랜드를 포지셔닝해라
시장에서 경쟁 브랜드를 고려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기초해 자사의 브랜드를 소비자의 인식 속에 유리하고 바람직한 조건에 위치시켜야 하며, 경쟁사보다 높은 가치를 소비자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어떤 브랜드의 제품이든 그 브랜드 고유 특성을 유지한 가운데 수선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더불어 고객과의 약속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수선 서비스 내용을 명확히 파악하고 결과에 대해서 이중 확인(Cross Check)을 통해 서비스 내용이 상이하지 않도록 철저하고 명확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박미영 기자 na2000@mediaw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