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잡화 수제 제작 서비스 2015.05.28
이 아이템은 마트나 백화점, 잡화 매장 등에서 판매되는 기성품과는 달리 고객의 개성이나 정체성을 살린 제품 또는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맞춤형 제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고객은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이 100% 반영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고, 제품 판매만이 아닌 공방 교육을 통한 취미 활동도 가능하다.
개인용 잡화는 물론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한 기념품·비즈니스 선물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개인 고객과 함께 커플·부부·사업가 등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다.
최근 대량 생산과 대량 유통의 시대를 지나 자신만의 개성을 넣은 독특한 디자인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수제 잡화 역시 본인의 생각이 100% 반영된 수제 제품으로서 가치 있는 선물로 자신을 각인시키고 싶어 하는 젊은 층에서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교육을 통해 누구든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
이 아이템은 일반적인 다른 공예기술형 창업 아이템과 비교할 때 부가가치가 높아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일정 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신의 특수성을 살려 충분히 차별화된 아이템의 연구 개발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사업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매장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는 물론,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다각적인 유통이 가능하다.
창업자의 선택에 따라 판매 경로를 확대해 보다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 흉내 낼 수 없는 전문성을 어필해라 : 수제 잡화를 유통하고 있다는 점 자체가 타 업체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전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차별성은 기존 기성품에 비해 월등한 효과를 지닌다.
△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디자인을 해라 : 시중에서 판매되는 기성품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맞춤형 제품을 제작해야 한다. 금속, 나무, 가죽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제작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아이템이다.
△ 제품 판매 이외 교육에도 힘써라 : 주문 제작 이외에도 취미 활동을 원하는 고객에게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추가 수익을 노릴 수 있다. 외식업 아이템에 비해 비교적 일정한 생활 리듬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주부 창업자도 망설이지 마라 : 점포형 창업과는 다르게 33㎡(10평 규모)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아울러 가정에서도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으로, 창업 비용은 500만원이면 가능하다. 점포의 경우 1층은 5000만원 이내(임대료 및 인테리어, 집기류 포함), 2층 이상일 경우 3000만원이면 가능하다.
수제 잡화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노출
△ 온라인에 집중해라 : 수제 잡화는 오프라인 마케팅보다는 투자 대비 효과가 좋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취할 것을 추천한다. 온라인 사이트 팝업 광고·바이럴 마케팅·SNS 마케팅 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추첨을 통한 상품 증정 등의 이벤트 마케팅도 해볼 만하다.
△ 차별화로 경쟁력을 키워라 : 전국적으로 다양한 지역에 분포돼 있는 공방은 단순히 가격이 싸다는 것만을 강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묶어 고객이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 고객층 저변 확대를 위한 전략을 세워라 : 수제 잡화는 특정 고객을 집중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방·시계·의류·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고, 시즌이나 계절에 따른 이벤트성 카테고리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운영 전략이다.
정리: 박미영 기자 na2000@mediaw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