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함께하는 이웃

한국사회복지협의회를 아시나요? 2015.06.12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해 설립된 사회복지 공익 법인이다.

보건복지부의 주요 복지 정책에 대한 시행 위탁 기관으로, 정부의 사회복지사업을 뒷받침하는 조사연구·교육훈련·사회복지 조성 등의 고유 목적 사업 등 공공 사회복지 증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또 정부 정책과 민간 사업의 연계 협력을 조성하는 전달자 및 중재자 역할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누구나 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먼저 ‘1인1나눔계좌갖기’를 통해 후원자가 될 수 있다.

후원자가 되면 후원 대상과 항목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한 번의 후원으로 다양한 대상을 도울 수 있다.

개인적 역량과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일대일로 연결해 정서적 지지 등 비전 형성을 돕고 역량을 강화하는 선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 ‘휴먼 네트워크’에 참가할 수도 있다.

전국의 대형 마트·대단위 아파트·종교시설·재래시장 등에 설치된 350개의 ‘식·생필품 기부함’을 통해 가정에 보관 중인 여유 식품 또는 ‘1+1 추가 증정 상품’ 등을 손쉽게 기부할 수 있는 ‘푸드뱅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어려운 환경에서 투병 중인 소아암, 백혈병, 희귀난치병 환아를 도울 수 있는 ‘새생명지원사업’도 지원 가능하다.

더불어 협의회는 빈곤 아동(보호자, 후원자)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에서 일대일 정부 매칭 지원금으로 월 3만원까지 같은 금액을 적립해줌으로써 아동이 준비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딤씨앗통장’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단체가 보유한 전문적이고 숙달된 기술 및 재능을 통해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재가 대상자 등의 서비스 욕구에 따른 맞춤형 사회복지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 전문 봉사단을 조직·운영·관리하는 ‘1004지역사회봉사단’과 착한 제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행복나눔N캠페인’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나눔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은 협의회 홈페이지(kncsw.bokji.net)를 통해 신청하거나, 전화(02-2077-3908)로 문의하면 된다.

 

 

김소라 기자 ksr8503a3mediaw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