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협의회를 아시나요? 2015.06.12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해 설립된 사회복지 공익 법인이다.
보건복지부의 주요 복지 정책에 대한 시행 위탁 기관으로, 정부의 사회복지사업을 뒷받침하는 조사연구·교육훈련·사회복지 조성 등의 고유 목적 사업 등 공공 사회복지 증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또 정부 정책과 민간 사업의 연계 협력을 조성하는 전달자 및 중재자 역할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누구나 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먼저 ‘1인1나눔계좌갖기’를 통해 후원자가 될 수 있다.
후원자가 되면 후원 대상과 항목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한 번의 후원으로 다양한 대상을 도울 수 있다.
개인적 역량과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일대일로 연결해 정서적 지지 등 비전 형성을 돕고 역량을 강화하는 선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 ‘휴먼 네트워크’에 참가할 수도 있다.
전국의 대형 마트·대단위 아파트·종교시설·재래시장 등에 설치된 350개의 ‘식·생필품 기부함’을 통해 가정에 보관 중인 여유 식품 또는 ‘1+1 추가 증정 상품’ 등을 손쉽게 기부할 수 있는 ‘푸드뱅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어려운 환경에서 투병 중인 소아암, 백혈병, 희귀난치병 환아를 도울 수 있는 ‘새생명지원사업’도 지원 가능하다.
더불어 협의회는 빈곤 아동(보호자, 후원자)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에서 일대일 정부 매칭 지원금으로 월 3만원까지 같은 금액을 적립해줌으로써 아동이 준비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딤씨앗통장’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단체가 보유한 전문적이고 숙달된 기술 및 재능을 통해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재가 대상자 등의 서비스 욕구에 따른 맞춤형 사회복지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 전문 봉사단을 조직·운영·관리하는 ‘1004지역사회봉사단’과 착한 제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행복나눔N캠페인’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나눔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은 협의회 홈페이지(kncsw.bokji.net)를 통해 신청하거나, 전화(02-2077-3908)로 문의하면 된다.
김소라 기자 ksr8503a3mediaw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