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여성 결혼 및 출산 케어 2015.12.30
요즘에는 출산 이후의 관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바뀌고 수요가 증가하면서 산후조리원이나 마사지숍 등에서 출산으로 인한 피로 등을 풀고자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고령 결혼이나 출산에 대한 사회적 변화를 인지하고 여기에 대응해 전문 지식을 갖추거나 이들만을 위한 서비스를 특화해 준비해 본 이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지금부터라도 병원 외의 피부미용 관련 업종을 찾듯이 ‘고령 결혼 및 출산’을 준비하는 이들이 전문적으로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유사 창업 사례 및 차별성
관련 업종의 창업이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법이 개정되면서 해당 업종의 진출 난이도가 비교적 낮아진 부분이 있다.
병원, 화장품점, 방문판매업, 미용실, 체형관리실, 한방병원 등에서 ‘홈케어’라는 이름으로 단기 창업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35세 전후의 고령 결혼 및 출산 대상자만을 위한 체중 관리 서비스, 부부 동반 교육 프로그램, 인어 같은 허리를 얻는 원데이 프로그램 등 기타 세부적인 차별 프로그램을 대상자별로 특화해 서비스한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고객 대부분은 30대 이상 여성으로, 회원제로 운영된다. 고정 고객을 만들면 몇 년간 동종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이를 불문하고 피부나 건강에 관심도가 높은 소비자들에 대해서는 손님과 관련한 것이라면 사소한 것이라도 꼼꼼하게 메모한다.
고객 차트를 보고 직업, 취미와 관련한 얘기를 꺼내면 친밀도가 높아지고 재구매율도 덩달아 높아질 것이다.
손님이 마지막 서비스를 받기 위해 방문했을 때는 한 단계 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그다음에는 대부분 한 단계 위의 상품을 선택하면서 객단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사업화 추진 성공 전략
미용실, 화장품점, 유사 피부미용 및 건강 관련 업종 등에 대한 시장 조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들 업종의 분포도, 상품, 가격, 이용 고객층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경쟁점과 주변 배후지 정보 등을 조사해 심층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성이 주 고객인 점을 감안해 입점 지역은 여성이 즐겨 찾는 지역을 고르는 것이 좋다.
대형 아파트 단지 입구, 수영장·헬스클럽·화장품 등 미용관련업이 발달돼 있는 상권, 사무직종 등 여성 직업 종사자 비율이 높은 오피스 주거지 인근이 입점 지역으로 좋다.
리스크 요인 및 대응 방안
유사 서비스를 경쟁 업체에서 모방하기 쉬운 만큼 프랜차이즈 및 서비스 특허 출원 준비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 고객이 2세에 대한 고민이나 자신의 나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틈새시장 공략이 바람직할 것이다.
태교 음식을 기본으로 하되 이들을 위한 식품을 공급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차별화를 꾀한다.
대안으로 자체 식품 브랜드를 개발해 초기에는 소량이더라도 판매처를 동시에 운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종합 의견
창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피부미용 관련 자격증 및 경력도 쌓을 필요가 있다. 기술이나 서비스 능력이 더욱 요구되며, 여성의 미적 욕구에 대한 연구 없이는 사업을 성공시키기 어렵다.
이 사업은 고객이 원하는 체형이나 신체 관리 등을 위해 비의료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가의 상품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상황별 대응 방법에 밝아야 할 것이고, 임산부를 소비자로 대하는 만큼 점포 내 동선이나 섬세한 배려의 노력이 보여야 할 것이다.
해당 분야의 업종이 최근 몇 년간 유망 업종으로 선정되고 전문 교육 과정이 개설돼 인력이 과잉 공급된 부분도 있다.
하지만 이를 특정 고객만을 특화한 해당 사업의 발전 가능성과 경쟁력으로 받아들인다면 해당 시장 내에서도 탄탄한 사업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 : 박미영 기자 na2000@mediawill.com
자료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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