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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아이디어

찾아가는 쿠킹 클래스 2016.11.02

 

 


 

현재 아이들을 위한 블록 조립이나 각종 미술 교육을 제공하는 학원업이나 서비스제공업체들은 인터넷 검색으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들은 단순히 교구와 장소를 대여해 주거나 학습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형태를 띠고 있어, 맞벌이 가정의 워킹맘이 시간과 장소를 자유로이 선택하기에는 제약이 많을 수밖에 없다.

최근 워킹맘들의 가장 큰 욕구는 자신들의 제한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며 아이들과 함께 직접 참여해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면서 즐겁게 함께하는 추억을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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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쿠킹 클래스’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케이크, 간식, 쿠키 등을 외부에서 구입하기보다 직접 아이들과 함께 제작하고 만들어가며 워킹맘과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 맞춰 각종 재료와 제작 노하우를 제공한다.

이 경우 단순 서비스 제공 단계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 서비스이며 고객의 시간·장소에 대한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로 다른 서비스업체와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디어 특징 및 차별성

 

 

기존의 단순 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 이들 서비스와 차별화해 워킹맘과 아이들이 직접 참여해 함께하되 워킹맘의 제한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출장식의 형태를 띤 맞춤 참여형 복합 문화 상품이다.

이는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한 워킹맘과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갖기를 원하는 부모의 요구에도 부합한다.

맞벌이 부모가 많은 현실에서 출장식 체험형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직접 참여해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직접 작업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모들의 호응 또한 굉장히 클 것으로 보인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예전처럼 아이들을 많이 낳진 않는다.

하지만 아이들의 숫자가 줄어든 대신 이에 비례해 아이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실버 산업의 발전만큼이나 키즈 산업의 발전은 앞으로도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리스크 요인 및 대응 방안

 

 

단순한 교구 및 장소의 제공이라는 인식을 버려야 한다.

기존의 서비스와 동일한 서비스라는 인식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 없다.

즉 리스크는 정체성의 혼란과 서비스 제공의 전문성에 대한 문제점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차별화된 출장형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 및 홍보와 신중한 프로그램 구성·지속적인 콘텐츠 관리로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다.

 

 

국내 사업화 추진 성공 전략

 

 

아이들 스스로 참여하는 교구와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는 많이 있으나 이들이 모두 경쟁자는 아니다.

단순 교구와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먹거리를 준비하면서 함께 참여하고 함께 체험하는 소중한 경험공유형과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춘 맞춤형 문화 복합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차별성을 기할 수 있다.

아이들이 원하는 음식과 선물 품목의 선정과 기획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판단할 수 있다.

 

 

종합 의견

 

 

부모들이 맞벌이라서 시간이 없기 때문에 단순이 아이들의 학습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만으로는 고객들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없다.

보다 차별적으로 맞벌이 부부의 필요에 맞춘 시간·장소·체험형 요소를 삽입해 아이들에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마케팅과 홍보의 적극적 수행이 꾸준히 뒷받침된다면 앞으로도 꾸준한 블루오션일 키즈 산업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리 : 박미영 기자 na2000@mediawill.com

자료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창업 관련 문의 : idea@sema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