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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아이디어

타임머신, ‘과거로의 숙박 체험’ 2017.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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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 수준 향상과 여가시간의 활용이 다양화됨에 따라, 여행관련 사업 아이템도 성장세에 있다. 국내 여행시장은 크게 패키지 시장(전체 시장의 32%)과 자유여행(FIT, 68%) 시장으로 크게 구분된다. 2002년부터 2010년까지 패키지 여행 시장은 연평균 5.3%씩 성장한 반면, 자유여행 시장은 8.8%씩 성장했다.

이러한 자유시장의 성장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므로 가족 중심의 이색 체험 숙박사업을 전개하여 소상공인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발굴해 보고자 한다. ‘과거로의 숙박체험‘ 아이디어는 폐 농가를 이용한 민박개념의 숙박사업이 아니라 1950년대~60년대 한국 농촌의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숙박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당시의 생활수준 환경에 맞추어 전기, 통신, 가스 등의 생활편의 시설이 단절된 공간에서 숙박을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여행을 통하여 획득하고자 하는 목적이 과거와 달리 가족 구성원간의 소통 또는 힐링을 우선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 아이디어의 경우 휴대폰과 TV 등 문명의 이기로부터 벗어나서 순수하게 여행자에게 중심이 맞춰진 체험 여행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과거로의 일상을 직접 경험하며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하나로 동화되는 일체감과 감성적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 이다. 창업자는 농촌의 폐 농가를 임대하여 기본적인 수리와 함께 체험형 민박사업을 진행하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고 수요자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홍보 채널을 통해 예약을 하고 시설을 이용하는 형태이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자녀를 동반한 가족단위 고객이 중심을 이루고 이외에 당시 농촌에서 생활 경험을 보유한 연령층 수요자도 고객층으로 흡수가 가능할 것이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기존에 농가를 이용한 민박 사업은 도처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민박 사업이 숙박 그 자체에 중요도의 비중을 두고 있는 반면에 본 아이디어는 체험 참여자 모두가 과거의 삶을 경험해보고 현재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성이라 할 것이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국내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아웃바운드 관광객 수 기준)은 지난 10년 간 연평균 7.9%씩 고 성장을 했는데, 향후 3년동안에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는 여가와 삶의 질 중시 경향·주 5 일 근무제 정착·가처분 소득 증가 등에 힘입어, 수요가 늘어남에 기인 할 것이고 국내 여행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리라 예상된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여행 산업이 점차 세분화 되어감에 따라 숙박형 사업 역시 테마형, 체험형 사업 형태로 차별화하여 시장에 진입할 필요성이 있다. 또 국내 민박사업 역시 이러한 시장 환경에 부응하여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사업 대상지를 선정함에 있어서 숙박시설로 활용하기 위한 수리비용이 과도하게 지불될 가능성도 상존한다. 폐 농가의 경우 케이스별로 비용 상이하다.

이를 위하여 사업초기에 주택을 임대차하는 과정에서 수리비용을 감안하여 임대가격을 책정하는 형태로 투자비용 절감 유도 필요하며 유익비 개념의 지출로서 임대인과 임대비용 조율 가능하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기본적으로 창업자 입장에서는 농촌에 산재해 있는 많은 주택을 저렴한 비용으로 임대하여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수요자 입장에서도 이색적이면서도 감성적 치유와 소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런 형태의 체험 숙박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때 소상공인을 위한 신사업 아이디어로 적합하다.

 

 

자료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창업 관련 문의 : idea@sema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