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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플러스

‘밤·동치미·석류’로 연말 홈파티 음식 준비 끝! 2019.12.10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연말 모임이 잦은 12월에는 밤, 동치미, 석류를 이용해 소중한 사람들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파티 음식 조리법을 소개한다.


밤은 예로부터 관혼상제에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과실이다. 독특한 단맛이 있어 구워 먹거나 껍질을 까서 그대로 또는 삶아 먹는다. 다양한 요리의 부재료로도 사용된다.  지방이 적고 전분은 많아 삶거나 구우면 소화가 더 잘 된다. 가열하면 특유의 풍미와 감미가 생긴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를 보면, 밤에는 비타민 C가 많아 노화 예방 효과가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소금물에 담갔을 때 떠오르는 밤은 건져낸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비닐봉투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습기가 차지 않게 신문지로 싸두면 좋다. 오랜 기간 보관한다면 삶아서 냉동실에 넣어 둔다.


▷ 알밤카레




[주재료] 밤(9개), 양파(½개), 당근(¼개), 양송이 버섯(2개), 닭가슴살(1개) 

[양념] 식용유(2큰술), 물(4컵), 고형카레(3블럭)


① 밤은 껍질을 제거한 뒤 반으로 가르고 양파, 당근, 양송이 버섯, 닭가슴살은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중간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밤과 당근을 넣어 3분간 볶는다.

③ 양파, 양송이, 닭가슴살을 넣어 2분 더 볶는다.

④ 물(4컵)을 넣어 10분간 끓인다.

⑤ 고형카레를 물에 풀어주고 10분간 끓여 마무리한다.



동치미는 ‘겨울 동(冬)’과 김치를 나타내는 ‘침(沈)’자를 써서 ‘겨울에 먹는 김치’라는 의미다. 고춧가루 등 양념류를 사용하지 않은 물김치로, 무의 아삭한 식감과 발효 과정 중 생성된 젖산, 각종 유기산과 탄산가스로 독특한 맛과 탄산미를 느낄 수 있다. 다른 김치류보다 숙성기간이 짧지만 맑고 시원한 동치미를 즐기려면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숙성하는 것이 좋다.


▷ 동치미 주먹밥




[주재료] 동치미 무(70g), 동치미 무청(20g), 불린 쌀(3컵), 물(1+¼컵) 

[부재료] 당근(¼개)
[양념] 간장(1작은술), 참기름(2큰술), 깨소금(2큰술)


① 동치미 무는 채 썰고, 동치미 무청과 당근은 작게 다진다.

② 밥솥에 불린 쌀과 물을 넣고 위에 동치미 무와 무청, 당근을 올려 취사버튼을 누른다.

③ 다 지어진 밥을 꺼내 양념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밥을 동그랗게 빚어 마무리한다.



석류는 생리활성물질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하여 신경과민, 우울증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어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과 항암 효과가 뛰어난 엘라그산을 함유하고 있어 기능성 소재로도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외국산이 유통됐으나 최근에는 꽃향 1호, 꽃향 2호, 단미홍 등 우리 품종이 개발·보급되면서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 석류는 단단하면서 상처가 없고, 묵직하며 껍질이 붉은 것이 좋다.


▷ 석류 생과일 주스




[주재료] 석류 알(100g), 석류 즙(1컵), 꿀(3큰술), 탄산수(3컵)

[부재료] 라임(½개), 애플 민트잎(15g), 얼음(400g)


① 라임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애플 민트잎은 작게 뜯는다.

② 석류 즙에 꿀을 섞는다.

③ 완성 잔에 석류 즙을 ⅓만 채우고 얼음을 가득 채운다.

④ 잔 안에 라임을 하나 끼우고 석류 알을 뿌린다.

⑤ 탄산수를 붓고 애플 민트잎을 올려 마무리한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