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벼룩시장 소식이벤트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후 일자리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SNS뉴스

혜택 쏠쏠한 지역화폐, 나도 써볼까? 2020.04.13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 이 재난기본소득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역화폐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별로 발행해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일종의 '대안화폐'입니다. 지역화폐가 발행된 행정구역의 전통시장, 소상공인 가게, 음식점, 편의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캐시백, 할인,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는데요. 벼룩시장이 지역화폐 종류와 혜택을 정리해봤습니다 :)




경기도 ‘경기지역화폐’



 



경기도는 전체 31개 시군에서 ‘경기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최대 6%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반발행’과 청년배당, 산후조리비 등 복지수당을 지급하는 ‘정책발행’ 두 종류로 발행되고 있으며, 30%의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인천광역시 ‘인천e음카드’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모바일앱과 선불카드가 결합된 전자상품권으로 인천 전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 즉시 10% 캐시백을 받을 수 있고, 연말정산 30%, 전통시장 40%의 소득공제 혜택도 제공됩니다. 또한 혜택+ 가맹점에서 인천e음카드를 사용할 경우 최대 7%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e음카드 홈페이지




세종시 ‘여민전’




 


여민전은 지난 3월 3일 출시된 ‘신상’ 지역화폐인데요. ‘여민전’이라는 이름은 세종대왕이 만든 ‘백성과 더불어 즐기다’라는 뜻의 국악 여민락(與民樂)에서 착안했다고 합니다.

충전식 카드형으로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사용금액의 6%를 캐시백 받을 수 있으며, 연말정산 시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30%의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민전을 이용하려면 카드 발급이 필수적인데요. 하나은행 또는 여민전 모바일앱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민전 홈페이지




서울시 '서울사랑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