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후 일자리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라이프플러스

현대인의 고질병 ‘퇴행성 척추 측만증’ 2020.06.15



구부러진 허리, 움츠러든 어깨,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를 유지하는 현대인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직장인과 청소년의 경우 하루종일 모니터를 바라보거나, 책상에 앉아 책을 봐야 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요망된다.



성인 퇴행성 척추 측만증의 원인


척추 측만이란 전·후면 상 정상적으로 일직선을 이루어야 하는 척추가 옆으로 휜 상태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대개 척추의 회전 변형도 동반되어 3차원적인 기형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몸이 한쪽으로 기우는 불균형을 초래하여 주위의 장기를 압박하여 심폐기능을 저하시키고, 요통과 기형부의 동통을 유발하며, 척추의 조기 퇴행성 변화를 초래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척추 측만증은 주로 청소년기의 문제점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성인에서도 측만 상태가 많이 나타난다. 성인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척추 측만증은 퇴행성 변화가 원인으로 추간판(디스크)과 척추 후관절의 비대칭적인 퇴행성 변화가 척추 전체에 비대칭적으로 하중을 전달하여 퇴행성 측만증이 발생한다.



척추 측만증의 임상 증상


① 허리 통증
성인에서 퇴행성 척추 측만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이다. 통증의 빈도는 보고자에 따라 다르나, 전체 성인 측만증 환자의 60~80%에서 나타난다.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추간판과 후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된 원인으로 작용해 척추의 비대칭으로 인한 척추 근육의 피로나 과부하에 관여한다. 특히, 관상면, 시상면상 불균형이 있으면 근육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통증이 쉽게 발생한다.


② 신경 증상에 의한 하지 방사통
성인 퇴행성 척추 측만증에서의 하지 통증은 간헐적 파행이나 하지 방사통으로 나타나며, 척추관 협착증이 주요 원인이다. 주로 만곡의 오목부에서 추간공이 좁아지거나, 후관절 비후와 척추체의 회전 아탈구가 원인이 된다. 신경근이 척추경과 추간판 사이에 끼면서 눌리게 되면서 하지 방사통을 일으킨다. 만곡의 볼록부에서는 신경근이 과도하게 늘어나서 신경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③ 척추 변형
청소년기 척추 측만증에서는 변형이 일차적인 증상이지만, 성인의 퇴행성 척추 측만증에서는 오히려 요통이나 신경 증상이 더 주된 증상이다. 하지만 척추 변형은 주관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방사선상 변형이 심하지 않더라도 환자가 변형을 심각하게 느끼는 경우도 있다. 변형은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적인 열등감을 유발하여 대인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고 사회적 관계 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척추 변형 중에서 시상면, 관상면상의 불균형은 환자의 자세를 기울어지게 만들고 요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


④ 심폐기능 저하
성인 퇴행성 척추 측만증 환자에서 심폐 기능 저하는 흔하지는 않지만, 흉추 만곡이 80° 이상으로 측만증이 심한 환자에서는 호흡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척추 측만증의 치료


치료의 목적은 요통의 감소, 하지 방사통과 파행의 완화 및 변형의 교정이다. 성인 측만증 환자의 통증 치료는 일반 척추 통증 치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에는 하지 방사통과 파행에 대한 치료도 포함된다. 수술의 적응증으로는 보존적 치료에 듣지 않는 통증, 심한 하지 방사통과 신경 증상, 관상면 및 시상면 불균형, 만곡이 진행하는 경우, 심한 외관상 변형이 있은 경우, 척추 변형으로 인한 호흡 장애 등이다.
수술 방법에는 크게 감압술만 시행하는 방법, 감압술과 함께 만곡의 일부 분절만 유합하는 방법, 감압술과 함께 만곡의 전체 분절을 유합하는 방법이 있다. 질환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각 수술 방법의 장단점과 적응증 및 합병증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출처: 한국건강관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