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후 일자리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SNS뉴스

내 집 마련의 첫걸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2020.07.15



대출금리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데, 예금이자는 여전히 낮기만 하고.. 이런 상황에서 청년들에게 ‘내 집 마련’은 먼 일 같기만 한데요.


정부는 청년들의 ‘내 집 마련’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목돈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출시했습니다.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청년이라면 알아둬야 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부터 방법까지, 벼룩시장이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정식 명칭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으로, 청년층의 주거안정과 목돈 마련을 돕기 위해 출시된 상품입니다.


기존 청약통장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우대금리와 비과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청년층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청약통장 신청자격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청년 10명 중 2명만이 가입 가능할 정도로 조건이 까다로웠는데요. 지난해 1월부터 연령 등 가입 조건이 완화되어 보다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병역 기간 최대 6년까지 별도로 인정) 청년으로, 연 3천만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무주택세대주, ▲무주택세대 세대원, ▲3년 내 무주택세대주 예정자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 3년 내 무주택세대주 예정자란?

현재는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지만, 3년 이내 취업·결혼 등으로 무주택 세대주가 될 예정인 청년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부모님 명의의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거주 중이지만, 3년 안으로 전세집을 구해 독립할 예정이라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우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개설한 뒤 취업, 결혼 등으로 무주택세대주가 되었을 때 증명서류를 은행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3년 이내로 무주택세대주임을 증명하지 못할 경우 일반 주택청약통장의 금리를 적용 받게 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청약통장, 가입 방법 및 제출서류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우리은행 · KB국민은행 · IBK기업은행 · NH농협은행 · 신한은행 · KEB하나은행 · DGB대구은행 · BNK부산은행 · BNK경남은행 등 9개의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개설하려면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


▲주민등록등본(세대주 증명/ 3개월 내 발급)과 ▲무주택 확인서, ▲소득확인증명서, ▲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은행과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역 기간 인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병적 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Q. 일반 청약통장이 있는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바꾸고 싶어요. 가능할까요?

A. 가능합니다!

이미 일반 청약통장이 있는 경우에도 위 조건을 충족한다면 청년우대형 저축통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데요. 이때 기존 통장의 납입 인정 회차와 원금은 연속 인정됩니다. 다만, 기존의 청약계좌가 당첨계좌인 경우에는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전환을 원할 경우에는 기존 청약통장을 발급받았던 은행에서만 업무가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