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서비스 바로가기 페이지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초보 주부를 위한 알뜰 차례상 준비 노하우
[라이프플러스] 초보 주부를 위한 알뜰 차례상 준비 노하우 2010-09-09

 

추석특_1.jpg

 

추석 차례상 미리 준비하세요!

 

성큼 다가온 추석에 대비한 사과, 배 등 제수 과일의 수확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물가가 천정부지로 상승하리란 예측이다. 더구나 냉해와 잦은 비로 채소값도 올라 차례상 비용이 30%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처음 차례상을 준비하는 초보 주부라면 추석 선물과 제수용품을 알뜰하게 구매하는 법을 미리 확인해 두자.

 

·구매 품목 작성과 시차 적용 구매 노하우

추석 장보기뿐만 아니라 쇼핑을 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구매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제수용품은 물론 양념까지 두루 살펴 필요한 품목을 작성하고, 명절이 임박할수록 가격이 오르는 과일과 육류·생선은 비교적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므로 미리 구입해야 한다. 손질이 필요한 나물류는 2~3일 전, 그 밖의 야채는 가급적 명절 전날 구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생필품은 마트&쇼핑몰, 농축수산물은 재래시장

명절을 앞두고 특수를 노리는 할인매장이나 쇼핑몰의 경우 ‘1+1’ 상품이나 덤으로 끼워 파는 품목이 많아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반해, 일반 농·축·수산물은 기본 손질에 따른 인건비로 재래시장보다 다소 높은 가격에 판매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재래시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지만, 직장 여성의 경우 시간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때 개인에게 맞는 유통 경로를 찾아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명절 기간에 일반 대형 할인매장 주변의 교통 혼잡에 따른 연료비와 시간의 절감을 위해 일반 슈퍼마켓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재래시장의 환골탈태에 따른 변화로, 재래시장에서 발급하는 상품권을 이용할 경우 평균가에서 3~5%의 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질 좋은 상품 구매 노하우

과일: 손님이 많은 가정이나 친지 방문 시 선물 아이템으로 각광 받는 과일 박스를 고를 경우 하단 상품까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 추석 제수용 과일 중 사과는 붉은빛을 고루 띠고 표면에 작은 점이 있어 약간 거칠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한다. 배는 배꼽이 깊고 넓으며 껍질이 맑은 것을 고르되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해서는 안 된다. 단감은 특유의 노란색과 윤이 나는 것을 고르고 대추는 꼭지가 달린 것을, 밤은 깨끗한 껍질에 윤이 나며 굵은 것을 고른다.

생선: ‘치’가 들어가는 생선은 차례상에 올릴 수 없는 생선이다. 제수용 생선은 눈이 맑고 투명하면서 볼록하게 튀어나왔으며 배를 눌러봤을 때 팽팽한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또한 아가미는 붉은 선홍색을 띤 것이 신선도가 좋으며, 주로 활어로 유통되는 국산 참돔은 옆선 주위로 푸른색의 반점이 있고 등 부분은 붉은색을 띠며 머리부분이 둥근 반면 수입산은 주로 냉장 상태로 유통되고 머리 모양이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생선 중에서 가장 속기 쉬운 조기의 경우 국산은 배 부분의 선명한 황금색과 굵은 옆줄이 확연하며 눈 사이 이마에 해당하는 부분에 다이아몬드의 돌기가 있다. 법성포 영광 굴비의 경우는 고가로 판매되기에 진품을 가리는 시비가 끊이지 않는 제품으로 새끼줄을 섞어 엮은 모양으로 판단하곤 하지만, 진품의 경우 유통되는 양이 그리 많지 않은 까닭에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나물: 시금치·고사리·도라지의 삼색을 기본으로 올리며, 제수상에는 홀수로 가짓수를 맞춰 올린다. 국산 나물은 수입산에 비해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까닭에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 도라지의 경우 잔뿌리가 많으며 동그랗게 말리는 특징을 보이고 고사리는 어린순이 많고 줄기가 가늘고 짧으며 비교적 검은색을 띤다.

육류: 유백색 지방과 고기 표면이 선홍색을 띠며 고기 표면이 끈적이지 않는 것 중에 용도에 따른 부위를 선택해 구매한다. 또한 개체식별번호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이력추적시스템’을 통해 생산·유통 과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주부 위한 공짜 이벤트 풍성

물가 상승부터 명절 가사 노동 스트레스까지 이중 부담을 안고 있는 대한민국 주부들을 위해 차례상을 통째로 차려주는 이벤트 등 무료 이벤트들이 풍성하다.

주부 커뮤니티 사이트 미즈(www.miz.co.k r)는 차례상 정보 제공과 함께 차례 음식 찾기 이벤트를 15일까지 진행한다. 사이트 내에서 차례 음식을 찾는 회원 중 추첨을 통해 6인 가족 차례상을 통째로 선물한다. 이번 명절 과중한 가사 부담 없이 가족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주부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02-3668-9721

CJ제일제당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햄, 어묵, 부침가루, 식용유 등 추석 차례상 장만에 필요한 프리미엄 5종 제품을 총 700명에게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를 갖는다. 이번 이벤트는 오픈마켓 옥션(www.auction.co.kr)의 이벤트 페이지 ‘옥션에선 0원’ 코너에서 진행되며, 간단한 퍼즐을 맞추고 응모 버튼을 누르면 된다. 옥션 측에서도 밀폐용기를 무료로 함께 증정한다. 응모 기간은 12일까지며, 추첨일은 13일이다. 당첨자에게는 자택까지 무료로 택배를 통해 제품을 보내준다.

 

도움말: 주부 커뮤니티 사이트 미즈

박미영 기자 na2000@mediawill.com

목록보기

독자의견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