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B2]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풋마늘·건나물·당면으로 입맛 돋우세요 2017-03-17

 

 

라이프0317.jpg

 

 

농촌진흥청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식재료를 선정한다. 이번 3월에는 풋마늘, 건나물, 당면 및 라이스페이퍼를 주재료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단체급식용 조리법을 소개했다.

3월의 식재료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 → 생활문화 → 음식 → 이달의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한 식재료에 대한 유래,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 섭취방법, 영양성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돼 있다.

 

 

▷ 풋마늘김무침

 

풋마늘은 이른 봄 한 달여 남짓 잠깐 동안 통째로 먹을 수 있는 귀한 제철 식재료로 암과 혈관 질환 등에 효과가 좋은 설파이드 함량이 풍부하다. 그러나 마늘대가 올라오면 대궁이나 잎이 억세져 못 먹게 된다.

 

재료 : 풋마늘(160g), 마른 김(2장), 설탕(1작은술), 간장(1큰술), 참기름(1/2큰술), 참깨(1/2작은술)

 

만드는 법

1. 풋마늘은 5㎝ 길이로 썰고 두꺼운 것은 2등분한다.

2. 끓는 물에 풋마늘을 넣어 40초간 데친다.

3. 데쳐낸 풋마늘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준비한다.

4. 마른 팬에 마른 김을 바삭하게 구운 후 봉지에 담아 굵게 부순다

5. ③의 풋마늘에 김, 설탕, 간장, 참기름, 참깨를 넣어 무친다.

 

 

▷ 건가지강정

 

채소는 건조 발효되면서 생채소일 때보다 오히려 영양분이 더해지거나 잘 보존된다. 건나물은 비타민D와 엽산이 풍부하며 일부 나물은 항노화 성분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다. 또한 말린 채소는 수분이 빠져 단맛이 더 강해지고 생채소와 비교했을 때 식이섬유나 미네랄이 훨씬 많아 체중 관리와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재료 : 건가지(40g), 튀김가루(1컵), 국간장(1큰술), 식용유(2컵)

강정소스 : 다진 마늘(1작은술), 맛술(2큰술), 고추장(1+1/2큰술), 물엿(1/2큰술), 물(1큰술)

 

만드는 법

1. 건가지는 찬물에 담가 15분간 불린다.

2. 물기를 뺀 뒤 국간장을 넣어 무친다.

3. 튀김가루(2/3컵)에 찬물(3/4컵)을 섞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4. 불린 가지에 튀김가루(1/3컵)를 얇게 묻힌 뒤 3의 튀김반죽을 묻힌다.

5. 팬에 식용유를 자작하게 둘러 중간 불로 달군 뒤 가지를 넣어 튀긴다.

6. 다른 팬에 강정소스를 넣어 끓어오르면 튀긴 가지를 넣어 버무린다.

 

 

▷ 채소냉잡채

 

당면은 녹두, 감자, 고구마 등의 전분을 원료로 만든 마른 국수종류로 호면(胡麵)이라고도 불리며, 국수면과는 달리 탱탱한 탄력감으로 식감을 만족시키는 식재료다.

 

재료 : 표고버섯(4개), 봄동(6장), 당근(1/3개), 쇠고기(180g), 당면(200g), 양파(1/3개), 쪽파(2대),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맛술(1큰술), 식용유(2큰술), 간장(2큰술), 참기름(1큰술)

양념장 : 참깨(1/2작은술), 설탕(1/2큰술), 간장(3큰술), 씨겨자(1/2작은술), 참기름(1큰술), 물(1큰술)

 

만드는 법

1. 표고버섯, 봄동, 양파, 당근, 쇠고기는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2. 양파는 찬물에 담갔다 건져 매운맛을 빼서 준비한다.

3. 쇠고기는 소금, 후춧가루, 맛술을 넣어 버무려 둔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버섯과 당근에 소금 간을 하며 따로 볶아 꺼낸다.

5. 같은 팬에 식용유를 약간 더 둘러 쇠고기를 볶는다.

6.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8분간 삶아 건진다.

7. ⑥의 당면이 식기 전에 간장,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 후 한 김 식힌다.

8. 양념장을 만든다.

9. 접시에 모든 재료를 둘러 담고 양념장을 곁들인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