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B2]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독서는 최고의 피서 2017-08-09

 

무더운 여름, 독서로 시원한 피서를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출판진흥원은 좋은 신간도서에 대한 정보를 일반에 제공해 출판산업과 독서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좋은책선정위원회를 통해 각 분야의 책을 매달 선정하고 있다. 8월의 읽을 만한 책으로 ▷베를리너 ▷잊혀진 영웅들, 독립운동가 ▷무기화된 거짓말 ▷공학을 생각한다 등 10종을 선정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pipa.or.kr) 에서 볼 수 있다.

 

 

베를리너

용선미 / 제철소

 

베를리너.jpg

 

독일의 수도 베를린은 요즘 유럽에서 가장 와글거리는 도시이다. 물가가 싸고, 도시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 예술가를 위한 풍부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세계 곳곳의 젊은이들이 모여들고 있다. 하지만 이렇듯 학생과 젊은이가 넘쳐나는 베를린에서 돈을 벌어 여유롭게 사는 것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니, 무엇을 하든 즐기지 않으면 온전히 버텨내기 힘든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베를리너들은 무엇이 되었든 ‘시도’한다. 자신을 격하게 혹은 느슨하게 실험하며 길을 찾아간다. 이 책 역시 저마다의 방식으로 젊음을 모험하는 스무 명의 베를리너들을 담아낸 뜨거운 책이다. 영화, 음악, 종교, 건축, 패션, 음식 등 스무 가지 키워드로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관을 통해 정말 다양한 삶의 양태를 보여 준다.

 

 

 

잊혀진 영웅들, 독립운동가

정상규 / 휴먼큐브

 

잊혀진영웅들.jpg

 

1992년부터 국가보훈처에서는 매달 “이 달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하여 홍보하였는데, 이제 어느덧 4반세기를 지났다. 그동안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소개하였는데, 대개 일반인이라면 들어본 적도 별로 없을 법한 ‘숨은’ 독립운동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잊혀진 영웅들, 독립운동가’는 이들 가운데 67명을 골라 책으로 묶은 것이다. 역사 전공자라 해도 생소한 이름일 이원대나 한징 등,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조국의 광복을 위해 꽃처럼 떨어져 간 숨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간결하게 편집하여 엮었다. 김구 선생처럼 유명하지는 않으나 독립운동의 최전선에서 음으로 양으로 분투하던 67명의 이야기를 하나의 파노라마처럼 접할 수 있다. 광복 72주년을 맞는 이번 여름에 손에 들고 단숨에 읽기 좋은 책이다.

 

 

 

공학을 생각한다

헨리 페트로스키 - 박중서 / 반니

 

공학을생각한다.jpg

 

우리의 삶을 바꾸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기술(공학)이다. 공기와 물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질병의 원인임을 밝힌 사람들은 과학자들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공기와 물을 맘대로 들이킬 수 있게 되었을까? 아니다. 기술자들이 여과와 소독 기술을 개발한 다음에야 식수에서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방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열역학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불과 물을 다뤄본 기술자들의 경험이 없으면 열역학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연구와 개발은 과학과 기술(공학)의 또 다른 이름이다. 과학은 연구하고 공학은 개발한다. 과학과 공학의 협력체계를 깨뜨린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었다. 전쟁에 복속된 과학이 공학을 효과적으로 포섭하여 만든 게 바로 핵폭탄이다. 이 책은 과학과 공학의 화해를 꿈꾼다. 과학과 공학은 공동으로 선을 이루어야 한다. 과학자가 문제를 파악하면 공학자(기술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무기화된 거짓말

대니얼 J. 레비틴 - 박유진 / 레디셋고

 

무기화된 거짓말.jpg

 

이 책은 숫자와 언어 그리고 영상으로 조작되는 세상의 현상과 선전 선동에 대하여 우리가 객관적이고 비교학적인 시각과 냉철한 분석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거짓이 무기화 되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내용으로 차있다. 나아가서 일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정보와 광고와 뉴스의 예를 가지고 그것들이 얼마나 교묘하게 우리에게 착시와 착각 현상을 일으키는지를 쉽고 재미있고 명쾌하게 분석해 준다. 저자는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잘못 보고 잘못 분석하며 잘못된 논리에 빠지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이 책의 장점은 거짓말과 사실을 구분해 내는 방법과 사실 속에서 진리를 읽어내는 지혜를 쉬운 설명을 통해서 알려준다는 점이다.  

 

 

자료제공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