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B1]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수수·팽이·자두로 신선한 가을식탁 준비하세요 2017-09-13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식재료를 선정한다. 9월에는 수수, 팽이버섯, 자두를 주재료로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수수는 곡류 중 드물게 다량의 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 함량이 풍부해 항산화활성이 높은 특성이 있다.

 

▷ 수수배추전

 

수수배추전.jpg

 

[주재료] 알배추(7장), 부침가루(1/2컵), 수수가루(1/2컵) / 3인분 기준

[부재료] 소금(1/4t), 청양고추(2개), 홍고추(2개), 식용유(3T) 양념간장 : 간장(2T), 다진 마늘(1/2t), 매실액(1t), 참기름(1/2t), 참깨(1/6t)/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알배추는 두꺼운 부분을 얇게 저며 소금(1/4t)으로 밑간해 5분간 둔다.

② 청양고추와 홍고추의 절반은 굵게 다지고 나머지는 어슷 썬다.

③ 볼에 부침가루와 수수가루, 물(1컵)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알배추를 담가 고루 묻힌다.

④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3T)를 두르고 반죽입힌 배추잎을 팬에 가지런히 놓고 어슷 썬 고추를 얹어 노릇하게 지진다.

⑤ 양념간장에 다진 고추를 넣어 곁들인다.

 

 

팽이버섯은 열량이 낮고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수용성 식이섬유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팽이버섯은 오래 끓여도 꼬들꼬들 씹히는 쫄깃한 질감이 으뜸이지만 열에 쉽게 숨이 죽는 특성이 있어 조리시 마지막 끓을 때 넣어야 형태가 흐트러지지 않고 맛이 좋다.

 

▷ 팽이말이찜

 

팽이말이찜.jpg

 

[주재료] 표고버섯(3개), 팽이버섯(2봉), 깻잎(7장), 차돌박이(250g), 숙주(1+1/2줌) / 3인분 기준

[밑간]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2t)

[양념장] 고추장아찌(2개), 고추장아찌국물(2T), 고춧가루(1t), 설탕(1t), 참깨(1/4t)/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표고버섯은 위에 별 모양으로 가위집을 넣어 밑간한다.

②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깻잎은 2등분한다.

③ 차돌박이 위에 깻잎과 팽이버섯(1/3줌)을 얹어 돌돌 만다.

④ 김이 오른 찜기에 숙주를 깔고 차돌박이말이와 표고버섯을 얹어 3분간 찐다.

⑤ 고추장아찌를 굵게 다진 후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인다.

 

 

자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유기산과 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칼슘 함량이 다른 과실보다 높아 어린이 발육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 자두물김치

 

자두물김치.jpg

 

[주재료] 자두(1개), 오이(1개), 두 가지 색 파프리카(1/2개씩), 미나리(1줌) / 2인분 기준

[부재료] 굵은 소금(1+1/3t), 쌀가루 또는 밀가루

[김칫국물] 자두(2개), 양파(1/4개), 마늘(2쪽), 생강(1톨), 탄산음료(2/3컵) /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자두는 씨를 제거해 4~6등분하고, 오이는 감자칼로 길게 깎아 굵은 소금(1/3t)에 10분간 절인다.

② 물(1컵)에 밀가루(1)를 섞어 냄비에 넣고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30초 돌려 젓는 과정을 3번 반복한 뒤 차게 식혀 밀가루풀을 만든다.

③ 파프리카는 6cm 길이로 채 썰고, 미나리도 같은 길이로 썬다.

④ 절인 오이에 파프리카와 미나리를 올려 돌돌 말아 밀폐용기에 담는다.

⑤ 믹서에 자두(2개 분량), 양파, 마늘, 생강, 물(1/2컵)을 넣어 곱게 간다.

⑥ 체에 거른 뒤 쌀가루 풀과 탄산음료, 나머지 자두를 섞어 굵은 소금(1t)으로 간한 뒤 밀폐용기에 붓는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