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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무·대추·단호박 요리로 겨울 건강 지켜요 2017-11-15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식재료를 선정한다. 11월에는 무, 대추, 단호박를 주재료로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무는 열량이 적고 섬유소가 많으며, 칼슘, 칼륨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다. 특히 천연소화제로 불리는 디아스타제와 항균효과가 높은 글루코나스투틴이 함유되어 소화흡수를 도와 속을 편안하게 해 준다. 특히 가을에 수확한 무는 ‘밭에서 나는 인삼’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고 맛도 달다.

 

▷쇠고기무나물

 

쇠고기무나물.jpg

 

[주재료] 무(2토막=300g), 쇠고기 우둔살(100g), 쪽파(4대), 간장(2T)

[부재료] 홍고추(½개), 식용유(1T), 참깨(약간) [양념장] 간장(1T), 설탕(½T), 다진 대파(½T), 다진 마늘(1t), 참기름(1t), 후춧가루(약간) / 3인분 기준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무는 6㎝ 길이로 도톰하게 채 썰고, 쇠고기는 조금 더 길게 채 썬다.

② 쪽파는 4㎝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씨를 뺀 뒤 같은 길이로 채 썬다.

③ 채 썬 무는 간장(2T)에 가볍게 버무려 10분간 절인 뒤 체에 밭친다.

④ 쇠고기는 양념장 재료를 넣고 가볍게 버무려 잠시 둔다.

⑤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T)를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고기 색이 변하면 무를 넣는다.

⑥ 뚜껑을 덮고 3분간 익혀 불을 끈 뒤 홍고추, 쪽파를 넣어 가볍게 섞고 참깨를 뿌린다.

 

 

대추는 삼국시대부터 귀한 과일로 대접받아왔으며, 관혼상제에 필수적으로 올라가는 삼실과 중 하나다. 생과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 것 외에 약재로도 활용된다. 비타민이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특히 중풍을 예방하는 비타민 P도 함유돼 있어 약리 효과가 높은 편이다.

 

▷대추고기강정

 

대추고기강정.jpg

 

[주재료] 마른 대추(15개), 잣(1T), 다진 돼지고기(150g), 녹말가루(1/3컵), 식용유(½컵)

[밑간] 맛술(2t), 다진 마늘(1t), 후춧가루(약간)

[소스] 간장(2T)+물엿(2.5T)+참기름(½T) / 2~3인분 기준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마른 대추는 씨를 중심으로 돌려 깎는다.

② 냄비에 대추씨와 물(1+½컵)을 넣고 10분간 끓여 우려낸다.

③ 잣은 키친타월 위에 올려 곱게 다진다.

④ 다진 돼지고기에 밑간한 뒤 대추 속에 채워 꼭꼭 눌러 동그랗게 만다.

⑤ 녹말가루를 고루 묻힌다.

⑥ 팬에 자작하게 식용유(½컵)를 두르고 중간 불로 달군 뒤 대추를 튀기듯 구워 접시에 담는다.

⑦ 냄비에 대추씨 우린 물(½컵)과 소스를 섞어 걸쭉해질 때까지 조려 뿌리고 잣가루와 장식한다.

 

 

단호박은 맛이 밤처럼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하며 항암 및 감기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돼 있다. 또한 소화를 촉진시키는 섬유질과 칼륨 등 무기염류가 풍부해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단호박타락죽

 

단호박타락죽.jpg

 

[주재료] 단호박(1통=600g), 찹쌀(½컵), 우유(1+½컵)

[부재료] 대추(2개), 소금(약간), 잣(½T) / 4인분 기준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 작게 깍둑 썰고, 건대추는 돌려 깎은 뒤 돌돌 말아 납작 썬다.

② 찹쌀은 씻어서 30분 정도 물에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냄비에 단호박과 불린 찹쌀, 물(2컵)을 넣고 20분간 끓인다.

④ 쌀이 푹 퍼지면 핸드믹서로 곱게 간다.

⑤ 우유(1+½컵)를 2~3번에 나눠 붓고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가며 걸쭉하게 끓인다.

⑥ 그릇에 담고 소금으로 간한 뒤 잣과 대추를 고명으로 올린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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