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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생강·귤·팥으로 푸짐한 겨울별미 2017-12-13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식재료를 선정한다. 12월에는 생강, 귤, 팥을 주재료로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생강은 독특한 향과 매운 맛으로 사랑 받는 향신채소다. 몸의 찬 기운을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의 점도를 낮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하다. 생강은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생강초절임

 

생강초절임.jpg

 

[주재료] 생강(500g), 비트(2조각=30g)

[절임물 재료] 소금(1t), 설탕(⅔컵), 식초(1+½컵), 물(1+½컵) / 1.2 ℓ 분량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생강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숟가락으로 긁어 껍질을 제거한다.

② 채칼로 얇게 납작 썰어 찬물에 20분간 담가 전분기를 빼 체에 밭친다.

③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은 뒤 비트와 함께 병에 담는다.

④ 냄비에 절임물 재료를 넣고 중간 불로 끓여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불을 끈다.

⑤ 병에 부은 뒤 완전히 식으면 뚜껑을 덮어 냉장실에서 2일 정도 숙성한다.

 

 

귤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점막을 건강하게 해주고, 저하된 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귤 속 비타민 P는 체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과육에 실처럼 생긴 하얀 부분 ‘알베도’는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이며,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 귤껍질채소튀김

 

귤껍질채소튀김.jpg

 

[주재료] 귤(6개), 양파(⅓개), 고구마(⅓개), 깻잎(3장)

[부재료] 베이킹소다(1T), 튀김가루(1T+1컵), 식용유(4컵)

[양념장] 설탕(1T), 식초(1T), 간장(2T), 슬라이스 귤(2쪽) / 4인분 기준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귤은 베이킹소다로 빡빡 문질러 껍질을 닦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다.

② 귤껍질, 양파, 고구마, 깻잎은 채 썬 뒤 볼에 담고 튀김가루(1T)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③ 볼에 튀김가루(1컵), 찬물(⅔컵)을 넣어 튀김반죽을 만들고 채소에 부어 섞는다.

④ 170℃로 달군 식용유(4컵)에 반죽을 한입 크기로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⑤ 양념장을 만들어 튀김에 곁들인다.

 

 

팥은 예부터 겨울철에 음양의 조화를 꾀하고 영양을 보충하는 식재료로 이용돼 왔다. 주성분은 당질, 미네랄류, 비타민이며, 소량의 사포닌이 들어 있다. 팥의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를 빼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껍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사포닌은 장을 자극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 팥멸치자반

 

팥멸치자반.jpg

 

[주재료] 팥(1+½컵=220g), 볶음용 멸치(2컵)

[부재료] 간장(4.5T), 물엿(8T), 참깨(약간) / 5~6인분 기준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① 팥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 40분 정도 불린다.

② 냄비에 불린 팥과 물(3컵)을 넣어 끓어오르면 물을 따라내고 다시 물(3컵)을 넣고 25분간 삶아 체에 밭친다.

③ 멸치는 마른 팬에 1분간 볶는다.

④ 냄비에 삶은 팥, 간장, 물엿, 물(1컵)을 넣고 골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⑤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15분간 조린다.

⑥ 잔멸치를 넣어 골고루 섞고 3분간 조린 뒤 참깨를 뿌린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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