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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건과일·깻잎·조로 만드는 명절 별미 2018-02-12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식재료를 선정한다. 2월에는 건과일, 깻잎, 조를 주재료로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건과일은 과일 고유의 수분 함량이 40% 이하가 되도록 건조시킨 것으로 과일을 오래 보관해 먹기 위해 만든다. 미네랄, 비타민, 칼륨, 단백질 등 과일 속 영양 성분이 생과일보다 5~10배 이상 풍부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건과일조샐러드

 

건과일조샐러드.jpg

 

[주재료] 조(⅔컵), 말린 귤(1줌=30g), 말린 참다래(⅔줌=20g), 말린 사과(½줌=20g), 양상추(4장)

[부재료] 딸기(3개), 부순 크래커(2T), 아몬드 슬라이스(2T)

[요거트 드레싱] 플레인 요거트(1컵), 마요네즈(2T), 올리고당(1T), 소금(⅓t), 후춧가루(약간) / 3인분 기준

 

① 조는 물을 넉넉히 부어 20분간 불린 뒤 찜기에 넣고 30분간 찐다.

② 찐 조는 넓은 접시에 펼쳐 미지근하게 식힌다.

③ 딸기는 꼭지를 떼 4등분한다.

④ 양상추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게 찢은 뒤 체에 밭친다.

⑤ 요거트 드레싱을 만든다.

⑥ 볼에 손질한 재료를 담고 드레싱과 부순 크래커,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깻잎은 일반적으로 들깨의 잎사귀를 말하는데, 전세계에서 오직 우리나라만 먹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독특한 향이 있어 쌈 채소, 장아찌, 무침 요리 등에 이용되며 찌개나 탕의 부재료로도 사용된다. 또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염증 완화와 항알레르기에 효과가 있다. 또한 피톨이 들어 있어 병원균을 제거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깻잎소스 감자범벅

 

깻잎소스감자범벅.jpg

 

[주재료] 알감자(10개), 달걀(2개)

[부재료] 식초(1T), 소금(1t)

[깻잎소스] 깻잎(20장), 잣(2T), 파르메산 치즈가루(4T), 올리브유(½컵), 소금(¼t), 후춧가루(¼t) / 3인분 기준

 

① 깻잎은 깨끗이 씻어 큼직하게 썰고, 감자는 필러로 껍질을 벗긴다.

② 김이 오른 찜기에 감자를 15분간 찐다.

③ 냄비에 물(4컵)과 식초(1T), 소금(1t), 달걀(2개)을 넣어 10분간 삶은 뒤 껍질을 벗긴다.

④ 믹서에 깻잎소스 재료를 넣고 곱게 간 뒤 감자와 달걀에 버무린다.

 

 

 

조는 보통 밥에 섞어 먹는 잡곡으로 쌀에서 부족한 영양분을 고루 가지고 있어 건강 별미식으로 좋다.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하며 수용성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조를 손질할 때는 1.5배의 물을 담은 후 손으로 문질러 여러 번 씻어 사용한다.

 

▷조밥진미채식해

 

조밥진미채식해.jpg

 

[주재료] 조(2컵), 무(250g), 진미채(4줌=160g)

[부재료] 굵은 소금(1t), 엿기름가루(¼컵)

[양념] 고춧가루(⅔컵), 까나리액젓(3T), 매실청(3T), 다진 마늘(2T), 다진 생강(1t), 물엿(1T) / 7~8인분 기준

 

① 김이 오른 찜기에 면포를 깔고 조(2컵)를 얹어 20분간 쪄서 고두밥을 만든다.

② 고두밥은 넓게 펼쳐 찬물에 헹궈 식힌다.

③ 무는 곱게 채 썰어 굵은 소금(1t)에 버무려 10분간 절인 뒤 물기를 짠다.

④ 진미채는 가위로 먹기 좋게 자른 뒤 찬물에 주물러 씻어 체에 밭친다.

⑤ 볼에 진미채, 조고두밥, 채 썬 무, 엿기름가루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⑥ 양념을 넣고 고루 버무린 뒤 밀폐용기에 옮겨 담아 실온에서 하루 동안 숙성한다.

 

※ 1t : 한 작은 술, 1T : 한 큰술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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