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B2]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취업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취업플러스

[취업플러스] 여름철 알바 지원 시 ‘냉방여부’보다 ‘시급’ 우선 고려 2017-06-19

0620취업.jpg

 

 

청년 알바생 10명 중 3명은 여름철 아르바이트 지원 시 ‘냉방 여부’보다 ‘시급’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이 지난 5월 29일부터 6월 7일까지 전국 알바생 총 925명을 대상으로 ‘청춘 알바생의 여름 계획’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자 10명 중 3명, 용돈부족과 취업준비 이유로 휴가 계획 없어

 

알바생들의 올해 여름 목표 1위는 아르바이트(24.7%)였으며, 2위는 국내여행(14.9%), 3위는 외국어 공부(14.0%), 4위는 스터디 등 취업준비(13.4%) 순으로 집계됐다. 또 전체 응답자 중 83.4%가 올해 여름 아르바이트를 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여름 방학 아르바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름철 아르바이트 지원 시 이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냉방 여부(23.1%)’보다 ‘시급(34.5%)’이었다. 이어 ‘시간대’와 ‘위치’가 각각 13.6%, ‘업종(11.2%)’, ‘휴식시간(2.4%)’, ‘기타(1.5%)’순으로 답했다. 여름 휴가계획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49.1%는 ‘있다’라고 답했지만, 32.4%는 ‘없다’고 답했다. 휴가 계획을 세우지 못한 가장 큰 이유로 ‘자금이 부족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해서(46.6%)’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스터디 등 취업 준비를 해야 해서’가 13.7%를 차지해 뒤를 이었다.

 

 

나와 다른 휴가 계획을 가지고 있는 친구에게 부러움과 박탈감 느껴

 

여름 휴가 계획을 두고 알바생과 비 알바생 간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실제로 ‘나와 다른 휴가 계획을 가지고 있는 친구에게 부러움을 느낀 적이 있나요?’라는 물음에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79.8%)이 ‘있다’고 답했고,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18.8%에 불과했다. 휴가철임에도 불구하고 알바 때문에 발이 묶여 자기 시간을 가지지 못하는 알바생들의 고달픈 현실이 반영 됐다는 분석이다.

이외에 ‘여름철 최고의 꿀 알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라는 물음에 ‘사무보조 아르바이트(23.25)’가 1위를 차지했으며, ‘시청 등 관공서 아르바이트(22.1%)가 2위, ‘과외알바(12.3%)’가 3위, ‘영화관 내 아르바이트(8.4%)’가 4위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여름철 최고의 극한 알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인형탈 아르바이트(40.4%)’와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39.9%)’가 각각 1위 2위로 꼽혀 무더운 여름철 가장 피하고 싶은 극한 알바로 조사됐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이지만, 냉방여부보다 시급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알바생들의 모습을 보며 어려운 현실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며 “알바를 생계 수단으로 생각하기보다 사회 진출 전 다양한 경험을 쌓는 기회로 여길 수 있도록 알바선진국형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최근에는 알바 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알바선진국’ 캠페인을 런칭하고 알바생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 및 사회 인식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모바일에서 근로계약서 작성과 서명이 가능한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고용인, 고용주의 권리를 지킬 수 있게 했다. 알바천국은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한 바 있으며,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24시간 공고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 등 알바의 품격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료제공 : 알바천국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