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B1]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취업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취업플러스

[취업플러스] 직무내용 꼼꼼히 살피는 ‘스마트 알바족’ 2017-07-17

알바천국보도자료이미지.jpg

 

 

아르바이트생 10명중 8명은 알바 시작 전 구체적 근무환경과 직무내용을 확인하는 ''스마트 알바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알바족은 실제 알바 근무환경과 직무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등 아르바이트 직무내용과 취업 시 직무 연관성을 살피는 것이 특징이다.

 

대한민국 대표 구인, 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 (대표 최인녕)이 전국 아르바이트생 882명을 대상으로 ''알바와 취업스펙간의 연관성''을 주제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취업 스펙을 위한 알바 구직 시도 경험이 있는지를 묻자,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51.6%가 "있다"고 답했으며 취업을 위해 알바 경험이 ''필수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33.6%를 차지했다.

 

 

알바생 10명 중 8명 근무환경, 직무내용 꼼꼼히 살피는 ''스마트 알바족''

 

알바생 10명 중 8명은 알바 시작 전 채용공고 외에 구체적인 근무환경이나 직무내용을 확인하고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82.9%가 근무 시작 전 구체적인 근무환경과 직무내용을 "확인한다"고 답한 것이다.

 확인 방법으로 "인터넷 검색(51.7%)"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한다(22%)"는 답변과 "해당 알바를 경험한 친구나 지인을 통해서(19.6%)"등의 답변이 있었다.

 

 

취업 스펙 위한 알바 구직 시도 경험 있다 ''51.6%''

 

스마트 알바족이 취업 스펙을 위한 알바 구직 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전공 및 적합성 유무(30.1%)"였다. 기타 답변으로는 "경력 활용 유무(27%)", "취업을 희망하는 업계 및 업종과의 관계성 유무(23.8%)", "정규직 전환의 기회(7.6%)", "기타(7.5%)", "입사 지원 시 가산점 유무(4.1%)" 등이 있었다.

또 이들이 꼽은 취업 자기소개서에 넣고 싶은 ''알바 경험 한 줄'' 1위는 "출퇴근 기록으로 성실함 강조(52.7%)"였다. 이어 "알바 간 관계 극복 사례로 조직 융화력 강조(18.6%)", "재고관리 내역으로 꼼꼼함 강조(18.6%)", 매출 성장 그래프로 기획력 강조(8.8%)", "기타(7.4%)" 순으로 조사됐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많은 청년 구직자가 아르바이트 구직 시 취업 스펙을 위해 근무 환경과 직무 내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알바천국은 보다 많은 청년 구직자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알바포유, 알바맵, 스펙알바 채용관과 같은 큐레이팅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최근에는 ''알바선진국''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선진국''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선진국''에서의 ''알바선진국법''으로 △1조 모든 국민은 시간 앞에 평등하다 △2조 모든 국민은 알 권리가 있다 △3조 국민은 언제나 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4조 모든 국민은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5조 모든 국민은 꿈 꿀 자격이 있다 △6조 모든 국민은 행복추구권을 가져야 한다는 내용을 전하며 이에 걸맞는 알바생 권익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도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 등 알바선진국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제공 : 알바천국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