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B1]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인삼·콩나물·옥수수로 여름더위 거뜬하게 2017-07-19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식재료를 선정해 제공한다. 7월에는 인삼, 콩나물, 옥수수를 주재료로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인삼은 항암,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등 다양한 약효가 있지만 일상에서 활용하는 채소처럼 손쉽게 요리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하다. 밥과 함께 먹으면 반찬류가 되고 몸의 기운을 돋우게 하는 보양식으로, 서양조리법을 곁들이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퓨전 음식으로도 우수한 식재료이다.  

 

수삼맛탕.jpg

 

 ▷ 수삼맛탕

 

주재료 : 수삼(4개), 쌀가루(1/2컵), 호박씨(1큰술), 검은깨(1/3 작은술), 호두(5알)

부재료 : 식용유(2컵), 조청(1/2컵) / 2인분 기준

 

① 수삼은 솔로 문질러 가며 씻은 뒤 뇌두를 잘라낸다.

② 한입 크기로 썬다.

③ 봉지에 쌀가루와 수삼을 넣고 흔들어 고루 묻힌다.

④ 180℃로 달군 식용유(2컵)에 수삼을 노릇하게 튀긴다.

⑤ 팬에 조청을 둘러 끓어오르면 튀긴 수삼과 견과류를 넣어 고루 섞는다.

 

 

콩나물은 콩이 발아하는 동안 콩에 존재하지 않던 비타민 C가 생합성 된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유리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른 식품과 조화를 잘 이룬다. 또한 음식의 부피를 늘리고 어울림 맛을 높이는 증량재료로, 국물 맛을 시원하게 내는 데 쓰이는 대표적인 식재료이다.

 

콩나물쇠고기찜.jpg

 

▷ 콩나물쇠고기찜

 

주재료 : 콩나물(140g=2줌), 등심 샤브샤브용(100g), 청피망(1/2개), 방울토마토(3개)

간장양념장 : 설탕(1/2큰술), 간장(3큰술), 다진 마늘(1/2작은술), 후춧가루(약간), 물(1/4컵) / 2인분 기준

 

① 콩나물은 지저분한 것을 제거한 뒤 깨끗이 헹군다.

 ② 피망은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③ 냄비에 콩나물을 깔고 고기를 얹은 뒤 간장양념장을 끼얹는다.

④ 뚜껑 덮어 중간 불로 5분간 익힌다.

⑤ 피망과 방울토마토를 얹고 뚜껑 덮어 1분간 더 익힌다.

 

 

옥수수는 통조림 등으로 가공이 되어 연중 활용이 가능한 식재료이지만 요즘 제철 햇옥수수는 조리음식으로 활용하기가 가장 좋을 때다. 옥수수에 들어있는 유용한 성분들은 조리과정에서 본래 가진 항산화 물질 이외에도 항암 작용을 갖는 페룰산(ferulic acid)이라 불리는 페놀성 화합물의 양이 증가되는 특성이 있다.  

 

옥수수치즈만두.jpg

 

▷ 옥수수치즈만두

 

주재료 : 옥수수(1대), 양파(1/6개), 만두피(10장)

부재료 : 설탕(1작은술), 소금(약간), 당근(1/8개), 청피망(1/4개), 마요네즈(2큰술), 슈레드 모차렐라 치즈(100g), 식용유(1/4컵) / 2인분 기준

 

① 옥수수는 속잎 1~2장을 제외한 나머지 잎과 수염을 떼어낸다.

② 냄비에 옥수수를 담고 반 정도 잠길 만큼 물을 부은 뒤 설탕과 소금(1/2작은술)을 넣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15분간 삶는다.

③ 옥수수를 도마 위에 세우고 칼날을 옥수수 대에 바짝 붙여 위에서 아래로 긁어 알만 발라낸다.

④ 양파, 당근, 청피망은 굵게 다진다.

⑤ 다진 재료에 마요네즈, 모차렐라치즈, 소금(약간)을 섞는다.

⑥ 만두피에 소를 얹어 납작하게 빚는다.

⑦ 식용유(1/4컵)를 둘러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만두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